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해외에서 여권 만료 재발급

by 되는 사람 2023. 10. 27.
반응형

저희 가족은 현재 중국 상하이 거주 중입니다. 중학색 아들 여권기간이 만료가 되어 재발급을 하고 비자를 새 여권에 갱신 중인데요. 해외에서 여권을 재발급해야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경험담 공유해 드릴게요. 어디에서 해야 하는지, 필요한 준비물과 재발급 기간, 수수료 등은 어떻게 되는지, 새 여권 수령 후에 비자 갱신등 해야 할 것들은 무엇인지, 주요 내용들을 정리했습니다. 

 

참고로 24년 4월까지로 비자심사가 OK된건데, 실제비자는 여권 만료일인 11월까지로만 나왔어요. 당시 인사팀에서 나중에 종이 한 장만 옮기면 되는 간단한 일이라고 했는데요. 사실 아닙니다. 게다가 학교에서는 수학여행 항공권을 예정보다 미리 사야 한다고 여권번호를 달라고 해서 멘붕이 왔어요. 저랑 비슷한 상황이신 분들은 긴장하지 마시고 제 경험담 봐두시면 됩니다.

해외에서 유효기간 만료 여권 재발급하기

여권은 연장이라는 개념이 없어 무조건 재발급 해야합니다. 이때 비자에 필요한 일부 서류 준비도 동시 진행하시면 됩니다.

어디에서

해당도시에 있는 영사관 또는 대사관에 가시면 됩니다. 저는 완산로에 있는 주상하이 대한민국 총영사관에서 신청했습니다.

준비해야 할 것들

1. 기존 여권

2. 사진

  • 여권 사이즈로 최근 6개월 이내 사진 준비합니다.
  • 비자 사이즈 사진도 동시에 준비: 새여권을 받으면 비자도 갱신해야 하니 한번 촬영으로 두 가지 사이즈 모두 인화해서 준비하시면 편합니다. 배경과 다른 색 상의를 입으시는 거 잊지 마시고요. 흰색티 입고 가서 사진관에 있는 검은색 옷으로 갈아입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죠. 저희는, 비자 대행사 담당자분께서 새 여권에 붙인 사진과 비자용 사진이 너무 비슷하다고 같은 사진 아니냐고 하셨어요. 걱정되신다면 여권 사진과 약간 다르게 대신 동시에! 준비하셔도 좋을 거 같아요.

3. 여권 재발급 신청서

해당 관청에 구비되어 있으니 그냥 가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4. 미성년자의 경우 추가 준비물

법정 대리인(부모) 동의서: 역시 해당관청에 구비되어 있습니다. 저는 아들이 중학생이어서 현장에서 작성했어요. 부모의 여권 두 가지 준비물 모두 부모님 중 직접 신청하러 가시는 한분의 것만 있으면 됩니다.

5. 방문 또는 출석

신청인 출석 본인은 반드시 출석해야하고 미성년자는 부모 중 한 명이 반드시 동반해야 합니다.

소요 기간

  • 소요기간 2주: 저희는 신청후 2주 걸렸습니다. 영사관 홈페이지에도 2주로 공고되어 있었고요.
  • 한국 조폐공사에서 발행되어 외무부로 소집되고 다시 상하이 영사관으로 발송됩니다.
  • 상하이 영사관의 경우는 매주 목요일에 한 번씩 새 여권들이 도착하고, 매주 금요일에 신청자에게 배부해 주십니다.
  • 신청 후 8일째에 새 여권을 받을 수 있다고 하시길래 엄청 좋아했는데, 결국은 2주 꽉 채워 발행될거라고 다시 연락을 받았어요. 모아서 진행되고 발송되기 때문에 운좋게 빨리 되는 그런일은 별로 없는 거 같습니다. 고려해서 시간 여유있게 신청하세요.
  • 새여권 수령 후 일주일 안에 비자 다시 신청해야 하고 비자 갱신하는데 2주 정도 소요되니 이점도 미리 염두에 두세요.

수수료

수수료는 기간과 여권 페이지 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저희는 미성년자라 기간은 5년이고요, 56페이지 기준으로 상하이 영사관에서 316위안(한국 돈 6만 원 정도) 수수료 지불했어요. 네이비 컬러의 신여권은 26페이지와 56페이지 둘 중 선택가능합니다.

수령

신청 시 받았던 발급 신청 증명서와 구여권 들고 가서 수령하시면 됩니다. 미성년자는 여권 수령이 안됩니다. 대신 신청했던 부모님 한분만 가시면 됩니다. 이때 비자를 위한 증명서를 함께 주는데 반드시 챙기세요.

상하이 영사관은 오후 2시에서 5시까지로 수령시간이 한정되어 있고, 예정일 하루 전 목요일에 홈페이지에서 도착한 여권 명단 먼저 확인 후 방문하라고 하셨어요. 해당 관청에 미리 확인하시고 가세요.

새 여권 수령후 할 일

1. 주숙등기 갱신

중국에만 해당됩니다. 구여권과 새 여권을 모두 챙겨서 가까운 파출소에서 주숙등기를 갱신합니다. 온라인상에서 바로 갱신할 수도 있습니다. 저희는 비자 대행 회사에서 대신해주셨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여권 번호만 주시면 됩니다. 영사관에서 당일에 바로 하라고 하셨어요.

2. 비자신청

가장 중요하죠. 별도로 글 발행해 드릴게요.

3. 은행에서 여권번호 갱신

비자 신청 후 여유 있게 하시면 됩니다.

4. 항공권 등록 정보 변경

저희는 그 사이 수학여행 항공권이 구매된 상태였기 때문에 새 여권 번호와 유효기간부터 급히 학교(항공사 측)에 알렸습니다.

 

해외에서 여권을 재발급해야 하면 비자도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불안하고 막막합니다. 해외에서 여권은 유일한 신분증이고, 비자는 생계와 학업이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이지요. 상하이에서 겪은 경험담이긴 하지만 공유해 드리면 긴장되는 마음도 안심되고 해당국가에서 어떻게 진행하면 될지 바로 알게 되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새 여권에 비자 갱신한 이야기 정리해서 다음 글 발행해 드릴게요.

 

상하이에서 신청하시는 분들은 수령하시기 전에 이곳 전자여권 발급대장 목록 확인하세요.

https://overseas.mofa.go.kr/cn-shanghai-ko/brd/m_520/list.do

 

반응형